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이전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이전
메뉴 닫기
천안애 살어리랏다

여행리포트

  • facebook
  • kakao
  • print
  • TOP

관광체험기

시민리포터 상세보기
작성자 이지현
구분
제목 천안빵여행 빵지순례 빵킷리스트 함께해요!



천안빵여행 빵지순례 빵킷리스트함께해요!  






천안! 하면 호두과자가 떠오릅니다. 천안은 호두과자의 도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전국 각지의 휴게소 뿐 아니라 호두과자전문점에서도 '천안의 호두과자'라는 문구는 당연합니다. 그런데 호두과자가 사실은 빵이라는 사실을 아셨나요? 




천안호두과자의 역사, 호두과자는 빵이었구나!



1934년 故조귀금,故심복순 부부가 호두와 팥을 넣어 호두모양의 과자를 만들었고 그것이 바로 원조 학화호도과자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식품별 기준 및 규격에 따르면 곡분을 주 원료로 팽화하거나 튀기거나 구워낸 것은 과자이고 밀가루를 주원료로 하여 이를 구운 것은 빵. 그러므로 호두과자는 빵으로 분류된다. 

"천안은 호두과자의 도시! 즉, 빵의 도시"



 



경부선이 지나는 천안역 앞에 위치하던 학화호두과자점은 천안을 방문하고 거처가는 수많은 사람들에 의해 전국으로 뻗어나갔고, 오늘날 천안호두과자는 휴게소의 필수간식이자 국민간식이 되었습니다. 

현재 천안에는 호두과자점이 56개, 그외 빵집은 309개가 있습니다. 천안에는 유독 유명한 동네빵집이 많이 있습니다. 대부분이 좋은 마음으로 좋은재료를 쓰고, 천안특산물을 이용해 지역농가 활성화에도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이런 동네빵집은 점점 이름이 알려져 전국에서도 찾아오는 빵지순례 성지가 되었고, 천안으로 빵여행을 오는 사람도 늘고 있습니다. 

천안에 오면 꼭 들러야 하는 빵집 ! 

10월 10일 빵빵데이 행사가 있었는데요. 천안시가 인증하는 빵소(所) 14개 와 다양한 동네빵집을 알게 되었습니다. 역시 천안은 빵의도시~! 모두가 빵에 진심이었습니다. 

천안빵지순례 빵여행 함께 해보시기 바랍니다. 






10월 10일 빵빵데이는 빵에 진심인 천안빵집, 천안시민들이 한데 모이는 자리였습니다. 1인당 5만원의 상품권이 지급됐고, 천안 인증 빵소 외 빵빵데이에 참가한 빵집까지 !  80여개의 빵집에서 자유롭게 빵을 구매하여 후기를 남기는 행사였습니다. 저도 참가해 5만원의 상품권을 받았는데요. 1만원씩 5군데를 가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빵빵데이에는 10~20% 할인된 금액으로 구매할 수 있었기 때문에 1만원으로도 충분히 많은 빵을 살 수 있었습니다. 정말 원없이 빵에 파묻힐 수 있었던 행복한 시간! 빵으로 시작해 빵으로 끝난 행복한 하루! 앞으로도 10월 10일 마다 천안 빵빵데이로 할인행사도 하고 각종 이벤트를 진행하여 천안동네빵집이 더욱 활성화 되고 천안을 찾는 빵지순례인들이 늘어나기를 바랍니다. 




천안시가 인증한 빵집 "빵소(所)"


감성빵집, 꼬망스케익,듀팡과자점,뚜쥬루돌가마점,못난이꽈배기,몽상가인,브레드보드,수제빵연구소,시바앙과자점,주식회사호도원본점,지씨브레드,천안당호두과자남천안점,천안옛날호두과자본점,할머니학화호두과자터미널본점 





맨 처음 들른 곳은 듀팡이었습니다. 항상 변함없는 맛으로 사랑받는 작은 동네빵집인데요. 작다고 무시하지 마라! 천안시 위생등급 "우수"지정업소이며, 매주 수요일엔 우유식빵 2,500원, 금요일엔 꽈배기 8,00원 할인행사도 하고, 임산부는 상시 10% 할인도 해줍니다. 천안시는 사랑의 빵 나눔이라고 해서 천안지역 빵집사장님들이 모여 소외계층 아이들에게 생일케이크와 각종 빵을 직접 구워 나눔하는 봉사를 10년 넘게 하고 있는데요. 이 듀팡도 사랑의 빵나눔에 함께 하고 있습니다 .

따뜻한 마음으로 진심을 다해 빵을 굽는 곳입니다. 





가게 한켠에 붙어있는 아이들의 편지. 우리에겐 당연하게 여겨졌던 생일케이크, 심심할 때 먹는 빵 한덩어리가 어떤 아이들에게는 정말 감사하고 앞으로 꿈을 펼칠 수 있는 응원과 힘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이런 아이들의 마음을 소중하게 코팅까지 해서 간직하는 듀팡의 빵집 사장님의 마음은 직접 들여다보지 않아도 빵맛으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하나하나 정성을 다해 반죽해 굽고 꾸준한 맛과 정성으로 동네사람들에게 너무나 소중한 빵집입니다. 






듀팡은 추억의 빵의 집합소 였습니다. 만쥬,롤케이크,사라다빵,카스테라,맘모스,팥빵,소보루 등 딱 옛날 스타일 그대로인 모습으로 진열대에 올라와 있었습니다. 일일이 개별포장이 되어 있어 위생적었던 점도 마음에 들었습니다. 추억의 빵도 너무 좋지만, 이곳의 대표메뉴는 레몬마들렌, 꼬마호두, 호두롤케이크 등이 있습니다. 모두 좋은 재료로 위생적이게 진심을 다해 굽기 때문에 모양도 맛도 좋습니다. 


 


듀팡 과자점의 "꼬마호두"는 2018년 천안시 관광기념품공모전에서 당당히 수상 한 듀팡만의 개발메뉴입니다. 

부드러운 카스텔라를 구워 식힌 다음 광덕호두,앙금,밤,생크림 등과 배합 후 분할하여 아몬드 크림을 토힝하여 다시 구워낸 것입니다. 한입 베어물면 정말 고급스러운 맛에 깜짝 놀랍니다. 부드러운 식감과 각종 고소한 맛이 어우러져서 이렇게 값진 디저트를 이 가격에 먹어도 되나? 싶을 정도였습니다. 선물용 박스로도 판매하고 있어서 주변에 선물하기에도 좋은 값진 빵이었습니다. 

듀팡에 가신다면 꼬마호두를 꼭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듀팡의 대표메뉴인 레몬마들렌, 호두롤케이크, 카페누룽지(호두누룽지)도 구매해보았는데요. 가격이 저렴하니 1만원에도 정말 많은 빵을 구매할 수 있었습니다. 호두롤케이크는 부드럽고 꾸덕한 달콤한 빵에 호두가 씹히는 맛이 일품이었고, 레몬마들렌은 정말 향긋하고 부드러워서 홍차나 커피에 제격인 티타임 디저트였습니다. 카페누룽지는 바삭바삭한 식감 위에 아주 농도가 짙은 커피시럽, 그 위로 호두가 뿌려져 있는 형태의 과자였는데요. 바삭한 식감에 카페누룽지는 처음 접하는 맛이었는데 정말 맛있었습니다.


 


두번째로 방문한 곳은 몽상가인이었습니다. 매달 1일이 들어가는 날마다 바게트 할인행사를 하는 곳이죠. 천안사람들은 다 아는 그곳! 지금은 가벼운 이탈리안 푸드도 먹을 수 있어서 빵과 식사까지 할 수 있는 공간이 되었습니다. 이곳 역시 사랑의 빵참여 업소입니다. 






몽상가인에서는 계절과일을 이용한 화려한 브리오슈, 바게트와 호두 타르트, 에그타르트, 바게트와 건강빵등 다양한 빵과 디저트를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빵빵데이를 맞아 평소보다도 정말 많은 사람들이 빵을 담고 있어서 많은 사진을 찍을 수 없었는데요. 천안 빵지순례를 대표하는 빵집이니만큼 모든 빵이 맛있고 높은 품질의 빵을 생산해내는 곳입니다. 






천안호두를 이용한 미니 호두파이, 호두베이글 등 각종 호두빵을 만나볼 수 있고, 공주밤을 이용한 디저트나 에그타르트도 유명합니다.  아주 고급스럽고 재료의 맛을 살려 조화로운 맛을 내는 빵들이었습니다. 






호두파이의 페스츄리의 결이 살아있죠? 매니아층이 두터은 메뉴입니다. 천안호두를 아낌없이 토핑해서 호두 씹히는 맛과 고소한 맛이 바삭한 페스추리와 환상적인 조합입니다. 정말 많은 빵 종류와 디저트, 식사 빵이 있는 이 곳! 매월 1일마다 열리는 바게트데이도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세번째로 방문한 곳은 천안옛날호두과자 본점입니다. 천안역에 위치한 곳인데요. 이곳이 바로 그 유명한 '튀김소보로 호두과자'를 파는 곳입니다. 천안빵지순례 필수 메뉴죠! 





이 곳에서는 천안 호두를 통으로 넣은 옜날호두단팥빵과 같이 호두를 활용한 빵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호두과자 갯수별로 혼자 먹어도 부담 없는 간식용, 작은 선물용 박스, 대용량 선물 박스 등 사이즈 별로 골라 구매할 수 있습니다. 









튀김소보로 호두과자는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 하면서 고소한 맛이 일품인데요. 달콤함과 고소한 튀김소보로의 맛이 환상적입니다. 흰 우유나 커피와 정말 잘 어울립니다. 한덩이가 꽤 큼직해서 하나만 먹어도 든든해 아침 대용으로도 적합한데요. 맛이 있어서 배부른데도 2개 3개씩 먹게 되는 마성의 매력이 있는 빵입니다. 천안 튀김소보로호두과자를 드셔야 천안 빵지순례를 마쳤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빵지순례의 대표메뉴이니 꼭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천안호두를 이용한 빵 종류가 갖아 많았던 브레드보드! 천안시내에서 조금 떨어진 천안예술의전당 근처에 있는 빵집인데도 정말 많은 사람들이 찾는 빵지순례 성지인 것을 보면 그 맛은 이미 입증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술의전당 근처의 멋진 자연풍경을 바라보며 맛있는 방을 즐길 수 있는 분위기맛집이기도 합니다. 브레드보드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빵 도마도 판매하는 곳입니다. 빵빵데이를 맞아 구매금액 별 사은품으로 브레드보드의 컵받침,도마 등을 선물로 주기도 햇습니다. 






이곳은 천안호두를 이용한 빵 종류가 가장 다양했던 곳으로 기억에 남는데요. 귀여운 비주얼로 심쿵하게 만드는 멜론 거북이빵,딸기거북이빵과 오리지널 호두범벅, 먹깨비호두빵, 천안두빵이,소보루호두빵,떡먹은호두빵이 대표메뉴입니다. 천안 빵지순례인들을 위한 호두범벅set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빵빵데이를 맞아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방문했는지 진열대에 빵이 거의 없어 있는 것 위주로 사야할 정도였습니다. 천안호두를 이용한 고급스럽고 다양한 호두빵을 맛볼 수 있는 곳이니 꼭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방문한 곳은 시바앙입니다. 2019년 천안시 전통명인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한결같은 맛과 정성어린 빵으로 동네사람들에게도 꾸준한 사랑을 받는 곳입니다. 





이곳의 대표메뉴는 호두롱입니다. 우유와 버터, 럼을 사용하여 부드러운 식감이 일품인 디저트입니다. 보존제,색소가 들어가지 않고 특허받은 건강한 제조법으로 제조합니다. 호두롱 선물패키지도 갯수별로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듀팡의 꼬마호두, 몽상가인의 미니 호두 타르트, 브레드보드의 두빵이, 옛날호두과자점의 튀김소보로, 시바앙의 호두롱 ~ 천안 빵지순례를 하신다면 호두를 활용한 다양한 빵을 꼭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호두과자만이 전부라고 생각했는데, 이번 빵지순례를 통해 천안 동네빵집들이 이렇게나 다양한 빵을 개발하고 만들고 있구나 하는 것을 느꼈습니다. 호두의 맛을 살리면서 다양한 맛의 조합으로 만들어낸 각 빵집의 대표호두메뉴들! 모두 개성있고 특색있는 맛이었고, 그 어떤 대형프랜차이즈와 비교해도 손색 이 없었습니다. 오히려 프랜차이즈에서는 만나볼 수 없는 천안에서만 맛볼 수 있는 맛이라 좋았습니다. 


 




천안 빵빵데이 덕분에 빵 향기에 취할 수 있었던 시간! 

원래도 빵을 좋아하는 빵순이인데, 빵빵데이 덕분에 천안에 동네빵집을 더욱 많이 알게 되었고, 호두를 이용한 빵이 이렇게나 다양하고 특색 있구나 하는 것도 알 수 있엇습니다. 지역 특산물을 활용해 각자의 기술과 개성으로 만들어낸 메뉴들! 모두 훌륭했고 빵에 대한 진심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빵에 진심인 도시! 

따뜻한 마음으로 진심을 다해 빵을 굽는 동네빵집의 성지 천안. 

천안으로 빵여행 ! 빵지순례 오시기 바랍니다. 



목록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담당부서 :  
연락처 :  
최종수정일 :
2024-04-24 09:23